- 정말 언더 힙합뮤지션들이 알거지인가요?
- lol | 2011-07-15 | 10,001 Reads | 0 Thumb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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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언더라도 록이나 일렉트릭,라운지쪽 뮤지션들은 기본적인 실력만 있으면
순수 음악만으로도 밥벌이 해먹을곳이 널리고 널렸거든요
근데, 이상하게 힙합쪽 뮤지션들은 네임벨류좀 있는 상위 5% 제외하고
별볼일없는 뮤지션들은 투잡 안뛰면 한달안에 굶어 죽는다는 설이 있더군요
힙합쪽에서 언더 생활해보신분 있으면 답변좀 해주세요
정말 울나라 언더 힙합뮤지션들 그렇게도 생활이 궁핍한가요?
옆나라 일본만해도 언더랩퍼들이 지천에 깔렸거든요
근데 얘네들은 어떻게서든 음악만으로도 잘먹고 잘살아던데..
한국은 뭔지 흠....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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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WQUIP (2011-07-20 15:50:35, 182.211.204.***)
- 씬의 규모가 돈을 벌 정도가 안됨.
도끼나 더콰같은 소수의 몇몇을 빼놓고는 음악만으로 벌어먹고 살수가 없음.
기본적인 공연 페이마저도 공짜로 쇼부치려는 사장들이 널리고 널림.
음원시장 문제도 있음. 일본같은 경우는 힘덕후들 상대로만 음악을 해도
페이가 보장됨. 그게 음원수익, 공연페이 같은게 어느정도 선으로
보장되기 때문임, 그리고 그만큼 덕후팬층의 규모가 일정수준 이상이기도
하고. (그렇다고 떵떵거릴 정도는 아니고. 투잡은 일본애들도 하고다님)
한국은 팬층의 규모도 적을 뿐더러, 기본적인 페이 문제도 엉망이고
음원시장의 시스템적 문제 때문에 그나마 수익도 보장이 안됨.
여기가 미국이 아닌 이상 힙합같은 음악장르가 일반 대중들을 대상으로
장사하기 힘듬. 인디에서 대중들에게 홍보해서 돈을 벌겠다는 말은
판타지나 다름없고. 결국 매니아층, 덕후팬층을 상대로 장사해서
돈을 벌 규모와 시스템이 갖추어져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그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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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케이 (2011-07-16 19:32:36, 121.133.196.**)
- 규모의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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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peye (2011-07-16 16:25:18, 168.120.97.**)
- 예전에 리드머에서 쏠갱편집장님이 쓰신 칼럼이 있었는데
힙합뮤지션의 pay 문화에 대한 글이였습니다.
feature읽으시면 아시겠지만 시장도 문제가 있을 수도있지만
정작 음악을 하는, 힙합뮤지션들끼리의 pay문화가 제대로 정착되지않아서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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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llakim (2011-07-16 13:48:11, 175.197.179.***)
- 다수의 대중을 끌어들이기에는 매니아적인 면모가 강하기도 하고
홍보도 잘 안되고 하니 그렇겠지요.
요즘 보면 다들 가사도 잘쓰고 랩도 잘하지만 무언가 특출나거나 특별한 개성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런만큼 대중에게 어필하기에는 살짝 어려운 감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힙합 듣는 저도 딱히 눈에 안띄고 딱봐서 안끌리면 잘 안듣는데,
딥하게 듣지도 않는 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끌기에는 아무래도 어렵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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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랙드머 (2011-07-16 09:40:04, 218.156.21.*)
- 도끼는 위에 말한 상위 5%에 속하니 제외해야죠
나머지 언더에서 음악하는 분들의 문제는...
우리나라 음원 시장의 문제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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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cstel (2011-07-16 02:40:14, 121.167.253.***)
- 도끼는 예외적인 경우죠. 하는 음악이 트랜드에도 맞고
박재범과의 콜라보로 의도했던 의도치않았던 비지니스 효과는 톡톡히 봤으니
락음악에 비해 평균연령층이 낮은것도 이유가 될수도
아무래도 연령층 높은 쪽이 돈이 더 있으니까 앨범 사는데 돈을 아끼지 않을테니까요
근데 일렉트릭을 생각하면 걍 시장의 크기차이인것도 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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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MES (2011-07-15 22:30:02, 123.215.170.**)
- 도끼 벤츠샀든데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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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xtaR (2011-07-15 21:32:31, 125.177.126.**)
- 시장이 좀 더 커졌으면 하는 바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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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cks (2011-07-15 19:57:42, 210.96.150.***)
- 기본 실력만 있으면 굶어 죽진 않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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