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 지워짐과 관련해
- 클라우드 | 2011-07-29 | 5,621 Reads | 3 Thumb Up
-
이모님의 스윙스 2집 비평이 지워진것이 본인에 의한 삭제시라니 그 부분은 없앱니다만
저번 제 글을 지운 부분때문에 남겨둡니다. 왜 회원의 글을 마음대로 지웁니까?
앞으로 또 그런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합니다.3
-
-
- doh! nuts (2011-07-29 17:22:21, 164.124.106.***)
- 힙플이 더 낫다는 이야기는 공감이 전혀 안되네요 허허 저도 눈팅을 주로하고 댓글만
간간히 다는 주제지만 삭제되는 글들은 대개 개인과 개인간의 다툼적인 글들이
대부분이던데 슈3花 님 댓글에 공감하기는 어렵네요.
관계자 냄새가 풀풀...
-
- Fukka (2011-07-29 17:11:53, 211.246.70.**)
- 힙플 운영자님 여기서 이러시면... 농담이구요, 솔까 힙플 운영이 좋진
않죠. 거긴 뮤지션 비판글도 지운
경우 많습니다. 리드머는 그러진
않죠. 근데 클라우드님 글은 저도 봤는데 그때 논쟁있는 분이랑 개인적으로 논쟁을 주고받는 분위기더군요. 한 글에서 댓글 논쟁이면 몰라도 따로 누구누구봐라 이런식의 제목으로 글을 올리는 모습은 좀 짜증나더군요. 여기가 개인홈피도 아니고. 그분이 '클라우드님 봐라' 뭐 이런 식이었던 거 같은데.. 그래서 연관되어 지워진게 아닐까 싶군요. 프리보드가 개인 공간은
아니잖아요? 뭐 여튼 욕이 있었던 거도 아닌데 미리 이야길 못듣고 자신의 글이 삭제되면 좀 그렇긴 하겠네요. 그래도 윗분 힙플 칭찬은 많이 무리수시다 ㅎㅎ
-
- 슈3花 (2011-07-29 16:50:59, 125.128.112.***)
- 클라우드님께 질문이 있는데요. 기존에 삭제된 글이 어떤 글이었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삭제될만한 내용의 글이었는지 궁금하네요. 시간이 되신다면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분들도 글이 삭제되는 걸 목격하신 경우가 있었나보군요. 하지만 그 경우에는 본인이 삭제한 것일 수 있으니까 더 정확한 파악이 필요하겠고요. 클라우드님께서는 어떤 글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떤 통보도 없이 글이 삭제가 되었다고 말씀을 하시니.. 황당하셨겠어요. 쩝.
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웹사이트의 운영자는 모니터링을 중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회원이 남긴 '소중한' 글을 삭제를 할 때는 나름의 기준이나 가이드 라인이 있어야겠지요. 만약 클라우드님께서 상당히 유해한(이 개념조차 명확히 하긴 어렵지만).. 흔히 말하는 선정적이고 욕설이 난무하는 글을 남기셨다면 운영진의 판단에 의하여 삭제를 한 부분이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커뮤니티 운영자는 그 글을 삭제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게시판이 'Free Borad'라면 더욱 그렇겠지요. 만약 삭제를 한다고 했을 경우에는 그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여야 합니다. 아니면 사전에 공지를 하던가 했어야지요. 회원을 호구로 아는 것도 아니고. 자유게시판은 음악적인 이야기를 할 수도 있지만 그냥 하루의 일상을 이야기하거나, 사회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는 등 다양한 이야기가 담길 수 있습니다. 음악에 대한 이야기는 음악 게시판(뮤직 보드)이 따로 있으니까요. 불분명한 기준에 의하여 회원의 글이 삭제가 된다면 커뮤니티는 그 효용이 없어지게 됩니다. 게시판에 글을 남길 이유와 필요성이 없어집니다. 그냥 저처럼 블로그에다 글이나 싸지르는 게 낫지요.(심지어 블로그조차 포스팅 블라인드에 대한 기준이 있는데 말입니다.)
의견을 공유하고자 글을 남겼지만 그게 명확한 이유도 없이 삭제가 된다? 그걸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나요? 그게 무슨 커뮤니티인가요, 그건 그냥 감탄고토하는 편협하고 비정상적이고 일방적인 웹 사이트일 뿐입니다. 커뮤니티가 아니지요. 회원의 글이 이유도 없이, 어떠한 기준도 없이 임의로 삭제가 된다는것. 이건 웹 커뮤니티에서는 상당히 심각한 문제일 수 있거든요. 이건 과거에 일어났던 언론탄압과 다를 게 없어 보입니다.(꼭 과거라고 할 필요는..)
제가 클라우드님께서 글 삭제와 관련하여 이전에 글 남기신 내용을 봤습니다만, 댓글을 보니 여전히 답변이 없더군요. 앞으로도 답변이 없을 것 같습니다. 운영진이 그걸 확인하고 답변을 하지 못할 정도로 시간이 없나 의문이 듭니다. 아니면 그 심각성을 모르고 있던가요. dcinside처럼 웹사이트 규모가 크거나 글이 엄청나게 많은 것도 아니잖아요. 한 두 시간 정도면 다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글이 올라오는데.. 그 정도도 관리를 못한다면 이런 커뮤니티를 운영할 능력이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예요. 이따위로 운영을 할 거면 그냥 때려치우라고 말하고 싶지만 흑인음악을 다루는 사이트가 많지 않기에 차마..
만약 그렇게 클라우드님의 글이 삭제가 되었다면 운영진에 메일을 보내시거나 전화를 하셔서 공식적인 입장을 틀을 필요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그 전에 운영진이 답변을 해준다면 좋겠지만 이전에 글을 남기셨기에 아시다시피 기대하기 힘들 것 같네요..) 만약 제 글이 삭제되었다면 전 그렇게 했을 것 입니다.
리드머는 힙플과 자주 비교가 됩니다. 저는 사이트 운영 부분에서는 힙플이 더욱 낫다고 생각합니다. 장기간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노하우가 습득되었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더 중요한 건 힙플은 노력하는 모습이 보여요. 운영자가 게시판 글쓰기에 대한 지침도 제공하고 커뮤니티 내에서 긍정적인 소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모습을 보이거든요. 하지만 리드머는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모든 걸 초탈한 건지.. '시간이 지나면 다 해결이 될 거야..' 혹은 '시간이 지나면 다 잊혀질 거야..'라고 생각을 하나 봐요. 리드머 운영을 보면 우리나라의 일부 뻔뻔하고 게으른 정치인의 모습과 과거사를 사과하지 않는 옆나라의 모습이 투영되는 것 같아 상당히 불쾌할 때가 있습니다. 각 사이트마다 사이트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겠지만 이게 리드머의 정체성인가요? 후덜덜하군요.
리드머는 운영상 논란이 되고 답변이 필요한 부분(음악에 대한 감상 및 이견을 제외한 운영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 입장 표명이 필요할 때에도 그런 게 없는 것 같아요. 그냥 필진이나 모집해서 글이나 싸지르려고 커뮤니티를 만든 건지.. 아니면 음악 뉴스랍시고 리드머 사이트와 연계된 업체의 소속 가수를 홍보를 하려는 게 목적인 건지..
물론 이건 제가 클라우드님께서 남긴 글이 어떤 글이었는지를 모르는 상태이므로, 그리고 시스템적인 결함에 의하여 삭제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운영진이 문의 글에 일일히 답변을 다 할 수는 없으므로..라는 부분을 배제한채 글 삭제에 대한 의견을 남기므로 삽소리를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만, 리드머 커뮤니티 운영에 대해서 아쉬운 부분이 상당하기에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물론 운영 외적인 부분(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리드머에 고맙게 생각하며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
- 건치왕엠씨몽 (2011-07-29 14:04:50, 112.173.184.***)
- 리드머에서 회원들 글 마음대로 지운 게 한두 번이 아니긴 하죠
어떤 꼰대가 지운지 몰라도 ㅋㅋ
이 글도 삭제 될려나
-
- 조원희 (2011-07-29 12:57:15, 76.172.149.**)
- 이재성님이 이거 관련해서 다 지우라고 부탁하셨던데 흠...
-
- killakim (2011-07-29 12:43:54, 175.197.179.**)
- 아.................그런거군요..;;
-
- 조원희 (2011-07-29 12:38:13, 76.172.149.**)
- 킬라킴님 이거 바로 위에 왜 그런지 설명되 있어요 ㅋㅋ
-
- killakim (2011-07-29 12:36:03, 175.197.179.**)
- 운영진 분들께서 해명 해 주셔야 될 것 같네요 이건.
-
- 조원희 (2011-07-29 04:47:30, 66.124.28.***)
- 이젠 이 글이 지워질때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