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머
스크랩
  • 지코가 랩을 못한다고요?
    lyrical orgasme | 2011-08-13 | 20,574 Reads | 3 Thumb Up

     랩을 잘하고 못하는 비교대상을 누구로 삼으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지코는 아이돌 뿐만 아니라 언더그라운드 MC들 까지 포함해서 비교해도 랩을 잘하는 편이죠.

     대체 누구를 비교 대상으로 삼아야 지코가 아이돌 중에 조금 하는 애라는 말이 나오는지 궁금하네요.

     종의기원이나 믹스테잎 안 들어보신건 아닌지?

     (개인적으로는 이센스 믹스테잎 들었던 정도로 아주 잘 들었습니다.)


     현아 Just Follow 의 지코 파트 자체도 별로라는 얘기도 있던데, 그건 더 공감을 못하겠네요.

     음악방송 무대이니만큼 당연히 퍼포먼스적인 측면까지 고려한 가사를 썼을테고, 제가 볼 때는 지코 이번 가사가 그 음악 무대에 아주 적합한 걸로 들렸습니다만..

     그 무대 그 자리에 언더 MC 중 누구를 앉혀놨으면 지코보다 월등히 잘했으려나요?

     버벌진트가 거기 올라가서 귀에 X박은 지진아들 f**k you 이러면서 라이밍만 화려하게 맞춰줬으면 관객들이 지금만큼의 반응을 보였을까요? (물론 버벌진트 좋아합니다만)

     MC메타가 올라가서 진지성과 메세지가 돋는 순도 100% 한글가사로 랩했으면 더 잘했으려나요? (물론 MC메타도 좋아합니다)

     무대에 어울리는 가사와 무대에 어울리는 플로우가 있는데,

     본인만의 독자적 기준으로 못한다고 평가하는게 웃기네요.

     지금 인터넷 반응을 보면, 지코의 랩에 대해 칭찬하는 댓글이 줄을 잇고 있는걸요.


     그리고 무슨 음악 외적 기준, 음악 내적 기준 하시는데 ..

     퍼포먼스도 당연히 중요한 기준 아니겠습니까?

     방구석에서 랩만 잘하면 그게 좋은 MC입니까?

     산이가 JYP에서 퍼포먼스 연습 열심히 하고 나와도 엄청 찌질해보이는데,

     다른 분들 기준대로 퍼포먼스 연습 하나도 안하고 옷도 그냥 대중 큰 후드랑 청바지 걸쳐입고

     음악프로에 나오면 누가 좋아할까요? 우리같은 사람들이나 듣겠죠 그러면.


     음악 외적 기준이 하나도 필요없다면 MC들은 공연을 왜할까요?

     그냥 집에서 녹음만해서 음원만 뿌리면 될텐데요.


     퍼포먼스 싹 다 빼고 랩만 보더라도 지코는 상당히 수준급이라고 생각하지만, 

     퍼포먼스를 잘하니까 랩을 못하는거라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 좀 그렇네요.

     언더 MC = 랩 잘함. 퍼포먼스 못함.

     오버 아이돌 MC = 랩 못함. 퍼포먼스만 잘함.

     이라는 공식이 은연중에 깔려있는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시길.

     
     그리고 아이돌 랩퍼 실력 추켜세워주는게 무슨 음악을 잘 듣는거인 척(?)하는 거라는 말씀은

     좀 어이없네요.

     제가 볼 때는 오히려 그냥 딱 봤을 때 잘하는 아이돌 랩퍼를 잘한다고 하는 글에다가

     독자적인 기준으로 실력 깎아내리는게 더 힙부심 돋아 보입니다만 ..

     
     마지막으로 지코 빠순이 유입종자니 뭐니 하시는데 ..

     뭐 지코 빠순이는 아니지만 빠돌이라고 하시면 할 말은 없네요.
     
     잘한다고 생각하는 MC 좋아하는게 빠돌이면 그냥 빠돌이 하렵니다.

     
     글을 너무 격하게 써서 지워질지도 모르겠는데,

     그냥 하고 싶은 말이 많아서 이렇게 모아서 새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3

    Scrap This!

    • Spread This!
    • Twitter me2DAY Facebook
    • Comments
      1. mcstel (2011-08-15 20:48:15, 121.167.253.***)
      2. 지코에 대해 아무런 생각이 없는 사람인데

        아직 신인MC에게 누구보다 잘한다 제일 잘한다는 식의 과대 포장은

        이런 커뮤니티에서 지코 죽이기 밖에 안되는데요

        음악적 깊이 없이 나이어린 혈기로 글만 써 제끼는건 이제 그만 보고 싶다
      1. killakim (2011-08-14 14:21:23, 175.197.173.***)
      2. 지코 글 나오니까,
        기다렸다는 듯이 지코사진 메인으로 걸고 등장하셔서
        지코에 관한 글만 남기시고,
        지코에 관한 안좋은 반응에는 계속 흥분하고 대변인인 것처럼 옹호하려 드시니,
        브랜뉴스타덤 찌라시 알바생 or 지코 팬클럽 회장 정도 되시는 분이라는 생각밖에 안드네요 자꾸.
        버벌진트가 브랜뉴 가더니 자추때리기 여론몰이 스킬까지 인수인계한건가 하는 의문까지 들정도네요 이제는.

        아 혹시 지코씨 본인이세요?
        언더에서도 활동하고 그랬으면 리드머도 충분히 오실만한데 말이죠.
        혹시 지코씨 맞으시면 제가 얼마전 무슨 음모론 하면서 그런 글에 지코씨를 일례로 든건 사과하겠습니다. 아니시면 말구요.
      1. doh! nuts (2011-08-13 16:07:14, 175.253.93.***)
      2. ㅋㅋ 못하는건 아닌데 여기와서 지코찬양글만 들입다 쓴다고 더 알아주는거 아닙니다 딴데가서 홍보하세요 ㅋㅋ
      1. Becks (2011-08-13 13:47:16, 211.214.162.**)
      2. 지코 랩잘함
      1. Vizualiza (2011-08-13 10:44:14, 61.110.93.***)
      2. 글을 너무 격하게 쓰셔서 그런가 좀 엉뚱하고 앞뒤 안맞는 부분이 많은데 본인글 한번 다시 읽어보셨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요지가 뭔지 잘 모르겠는데 제 생각으론 지코라는 애가 내가 보기엔 충분히 잘한다 아이돌 멤버라고 무시하지 마라 부정적으로 얘기하는 사람들은 꼰대같이 이러이러한 선입견에 갇혀있어서 그런거다 대충 이런 식인거 같은데요

        뭐 판단하는 기준이야 각자 다르니 별로 뭐라할게 못되지만 님께서 어떤 엠씨를 잘한다고 느꼈는데 별로 그렇게 못느끼신 분들에 대해서 너무 단정지어서 말씀하시는 게 아닌가 싶네요.
        단순하게 생각해서 못느낀 사람들은 이러이러한 선입견이 있어서 그렇게 느끼는 것일테다. 아니면 도저히 이런걸 못느낄 수가 없다 이렇게 받아들이시는 듯 한데 그런 말을 하기 전에 흥분을 가라앉히고 차분히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저또한 저 지코라는 엠씨가 나온 무대를 풀로 봤는데요.
        랩 자체도 제게는 크게 느낌이 안오더군요. 이번이 몇번째 무대인지는 잘 모르겠는데
        첫무대인가? 많이 긴장했네 힘이 들어갔네 이정도 느낌?
        그리고 오히려 현아라는 저 친구가 의외로 굉장히 느낌이 좋더군요.
        AR 더블링을 많이 쳤긴 하지만 톤 느낌도 곡 분위기에 나름 괜찮게 맞추었고 도끼가
        랩메이킹 해주었다는데 랩 자체도 나쁘지 않게 느껴졌어요.
        무엇보다 비주얼적으로나 퍼포먼스 부분적으로나 타고난 부분이 많이 느껴져서 좋게 느껴졌습니다.

        반면에 지코라는 친구는 오히려 퍼포먼스나 비주얼적인 측면에서 많이 아쉽게 보이더군요. 일단 기본적으로 체형자체가 좀 태가 안나고.. 그래서 그런가 동작을 크게 해도 너무 좁은 어깨로 좀 안쓰러워 보여서.. 힘도 너무 들어간거 같고
        아무튼 본인의 로우한 톤 느낌이 표현상으로 잘 안 사는 비주얼이라서 좀 안타까웠네요.

        GD같은 경우는 가끔씩 TV돌리다 나와서 보면 애가 스터프는 좀 열악한데도 본인이 돋보이며 부드럽게 잘 표현처리 해낼 수 있는 퍼포먼스적인 부분에 어느정도 완전히 느낌을 찾은 듯한 모습이거든요..


        어쨌건 님 말씀대로라면 랩은 믹스테잎에서 보여주었을 정도로 굉장하다고 하시니
        앞으로 무대가 늘어나면서 저런 부분을 좀 보완하면 좋은 아이돌이 될 수 있겠네요.
      1. z (2011-08-13 10:20:17, 124.5.194.**)
      2. 걍 지코 팬카페 가세요
      1. 건치왕엠씨몽 (2011-08-13 05:00:22, 114.201.21.***)
      2. 방용국 이런 애들보다 훨씬 잘함.
        그렇다고 핡핡 빨아줄 정도는 아님.
      1. 건치왕엠씨몽 (2011-08-13 04:57:26, 114.201.21.***)
      2. 잘하든데. 용준형 뭐 이런 애들보다는 훨씬 잘함.
      1. Gerome (2011-08-13 03:21:13, 222.109.121.***)
      2. 아직 판단을 유보해야할 시기 아닐까요. 사실 가사 스펙트럼같은 걸 보면 아직은; 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던데요.
      1. 형만 (2011-08-13 02:54:38, 111.118.34.**)
      2. 1 알았으니까 님도 가만히 있으세요..
      1. 리듬을 타는 렉스 (2011-08-13 02:53:15, 211.246.72.**)
      2. 당췌 무슨 애길 하고 싶은건지... lyrical orgasme 이분과 형만, 이 두분은 난데없이 지코 글 투척하고 난리시네... 평소에 글 좀 남기시던가... 못한다라고 한 적 없구요, 알았으니까 지코 애기 그만합시다. 다시한번 애기하지만 이러는 건 지코인가 그 친구에게도 좋지 않다니까요...
      1. 형만 (2011-08-13 02:10:54, 111.118.34.**)
      2. LE: 최근 트위터 같은 곳에서 블락 비(Block B) 홍보를 자주 하시던데요. (웃음) 어쨌든 ‘정통힙합그룹’이라는 문구에 기대해서인지 실망하는 사람이 적지 않은데.. 어떤 분들인가요?




        vj : 솔직하게 그냥 얘기하면 지코랑 박경. 이 둘을 브랜 뉴 스타덤이랑 잘 지내게 되면서 그때부터 알았었는데 그 둘의 랩도 많이 들었었고, 걔네가 믹스테입처럼 만들어서 나한테 파일도 보내주고 했었는데 되게 좋게 들었어. 솔직히 다른 멤버들은 내가 잘 몰라. 같이 많은 시간을 보낸 게 아니라서.. 지코랑 경을 잘 알고 그들의 랩을 되게 좋아했었고. 무슨 생각을 했냐면.. ‘인터넷의 발달과 한국 힙합이 어느 정도 쌓여오면서 그런 걸 듣고 자란 놈들은 이렇게 되는 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어. 그러니까, 되게 탄탄하게 한다고 느꼈었고 그러면서.. 어린 나이잖아. 나랑 띠동갑인데, 넥스트 제네레이션(next generation)이라는 게 이런 식으로 다가왔구나- 그런 게 피부로 느껴졌어.




        실력이 되게 있다고 생각하고 물론 어리기 때문에 그보다 나이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길 수 없는 건 누구나 마찬가지겠고 자기 나이에 맞는 얘기를 하게 되어있는 거고. 근데 스킬이라든지 핫한, 이런 걸 따지면 되게 잘 하는 것 같아. 근데 중요한 건 래퍼로 나가려는 게 아니라 블락비라는 그룹으로 가요계에 데뷔를 했고.. 당연히 바로 빅뱅처럼 되는 건 말이 안 되는 것 같고, 어느 정도의 가열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사람들이 알아가는 기간이 필요할 것 같고.. 나는 TV를 잘 안보거든, 그래서 어떤 분위기인지는 잘 모르겠는데.. 다른 아이돌 그룹도 데뷔하면서 확 뜨게 되는 건 보통 이런 식.. 어떤 이슈가 한 번 터지거나 예능에서 뭔가 하나를 보여줘서- 보통 그렇게 뜨지 않나 많이들? 나중에는 어떤 다른 분위기가 형성될지 모르는 거지. 그리고 힙합 팬들 중에서 랩 위주인, 힙합 리듬이 담긴 그런 게 나오길 기대했다면 약간 그거랑은 다르긴 하지. 스타일이 그렇진 않지.
      1. 형만 (2011-08-13 02:08:37, 111.118.34.**)
      2. 1 슈프림팀.산이도 무대에서 가벼운 춤을 추던데요 물론 나쁘게 생각하지는 않음
      1. 파랑검정 (2011-08-13 01:14:58, 115.126.243.**)
      2. 지코군 또래중에서 참 잘하고 미래가 기대되는 랩퍼인 것은 맞다고 봅니다. 믹스테잎도 잘 들었고 어쨌든 브랜드뉴스타덤에서 서포트 해주는 유망주이니까요.

        하지만 우리가 랩퍼 지코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건 딱 여기까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현아 무대에 함께 한 것은 잘 봤지만 그 짧은 순간만으로 판단내리기는 부족한듯 싶습니다.

        슈프림팀이나 산이, (심지어!) 메타님과 비교를 하셨는데. 물론 언더그라운드 공연에서만 할 수 있는 랩이 있고 TV 방송에서 할 수 있는 랩은 차이가 있겠죠. 하지만 적어도 슈프림팀이나 산이, 다이나믹듀오는 TV에서 댄스 뮤직을 하지는 않습니다. 지코군은 분명 개인의 잠재력은 있을지는 몰라도 현재는 댄스 아이돌 그룹에 속해있을 뿐입니다.

        생각나는 대로 적기는 했지만 요약하면 '잠재력은 있지만 리드머 게시판에서 이렇게까지 거론될 정도는 아니다'입니다.
      1. lyrical orgasme (2011-08-13 01:05:25, 114.205.40.***)
      2. 1 / 좋아하는 MC 팬하는 것도 죄인가요? 아주 훌륭한 리스너이신가보네요. 저는 그 정도 리스너의 경지에는 이르지 못해서 좋아하는 랩퍼 음악은 한 번 더 듣게되고, 더 좋게 듣게 되고 그러네요. 슈프림팀 오버가서 구리다구리다 해도 언젠가 한 번 터뜨려줄거 기대하면서 계속 듣게되고, 지코도 지금 블락비에 갇혀서 존재감이 별로 없지만 언젠가 솔로라도 하면서 크게 터뜨려줄것 같아서 기대 많이 하고 있고요.
      1. In Flames (2011-08-13 01:01:33, 58.141.105.***)
      2. 제주장에 대한 의견이 많이보이는데 노코멘트 하겠습니다 Fan boy냄새가 너무나기때문에
    « Prev List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