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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iphop] 변역글 : Chuck D 인터뷰 Intellectual Vietnam Pt. I
    사도 | 2010-10-04 | 10,673 Reads | 0 Thumb Up



    원작자 : Jonathan Hay from Dubcc

     

     

    Dubcnn: 지금 Chuck D와 함께 있습니다. 정말 당신과 대화를 나눌수 있는게 영광입니다 Chuck.

     

    아냐, 오히려 내가 영광이야, 고마워..   

     

     

    Dubcnn: 정말 할말이 많은데요, 일단은 애매한 질문부터 가보죠: 지금 현재의 힙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모든 아티스트들이 다 자신의 자리를 만드려고 노력하는중인거 같아, 하지만 그것에 비하면 기반 시설들이 너무 조잡한거 같아. 많은 수의 라디오들이 이 문화를 제대로 대중에게 알리지 못하고 있는중이야. 내 생각엔 라디오 스테이션들에서 일하는 DJ들은 부업으로 믹스테입들을 만드는 DJ, 주중에 라디오 쇼를 진행하는 DJ, 아니면 주말에 쇼를 하는 DJ -- DJ들은 자신이 하는일이 환상적일수 있게 더 노력해야해!

     

    NBA 가 환상적인건 모든 요소들이 다 서로 조화하면서 넌 평생 팬일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잖어. 해설의원들과 캐스터들은 모든 상황을 분석해 주면서 행동 하나하나를 시청자 들에게 전달해주는 정말 중요한 사람들이듯…DJ들도 그런역활을 하는 사람들이라. 우린 그런것들이 더 필요해, 그리고 그런 행동을 하는사람들이 더욱 알려지는것도 중요하고. 너희들 (Dubcnn] 은 벌써 사람들한테 그런 역할에 대해서 전부터 설명해주는 사람들이었어. 

     

     

    Dubcnn: 당신한테 Fear of A Black Planet 앨범에 있는 곡에 대해 질문을 하나 하고 싶어요. 

     

    원하는 질문은 아무거나 다 물어봐, 일단 지금 난 Boston 에서 New York으로 올라가는 중이야 (laughs). 난 벌써 아내와 대화를 나누었다고, 그러니 네가 원하는 만큼 나한테 말해, 아니면 전화전파가 안좋아져서 전화가 끊어질때까지. (laughs)

     

     

    Dubcnn: 질문은 정확히 Fear of A Black Planet에 있는 곡중 “Burn Hollywood Burn” 이란 곡에 당신과, Ice Cube 그리고 Big Daddy Kane이 있는 곡이에요. 당신이 다시 그 곡에 대해 생각하고 그 곡의 컨셉을 생각해보며 지금 Ice Cube 의 위치, 여러 Hollywood 영화 장르, 심지허는 가족영화까지 출연하는 배우인데, 그것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일단 첫번쨰론, 노력없인 발전이란 있을수 없어. Cube 에겐 음악을 하기만 해도 여러 아이디어 들이 있었어. 내가 처음 Cube 와 대화를 나누었을땐 우리 대화 주제는 바로 녹음하러 가는게 아니었어. 우리가 처음으로 함께 갔던곳은 CVS Ralphs (서부에 있는 프렌차이즈 마켓들) 에 갔었고 그가 그곳에 간후 산건 공책들이었어 가사를 위한게 아니었어, 일단 우리가 계속해서 생각해내는 음악 컨셉들을 정리해 놓기위해서 였지. 그리고 녹음 하기전 그 곡에 담을 철학을 일단 써놓으려고 했었지. 그걸 생각해 볼땐, Cube는 씨를 심어서 결국엔 숲을 만든거라고 보면되. 당연하게, Cube의 아이디어들은 그저 페이지를 넘어가버린거지. 상당히 현실적으로 묘사되어서 뮤직비디오로는 너무 짥았던 거야, 그러니 영화계로 넘어가고. 그러니 Cube “Burn Hollywood Burn” 이라고 하던건 그는 모두 태워버린거야 과거에 Hollywood가 어떤곳인지에 대한 생각들을. (꿈보다 해몽이네요.)  

     

     

    Dubcnn: 그럼 "Fear of A Black Planet" 전으로 돌아가보죠, "It Takes A Nation (of Millions to Hold Us Back]" "Yo! Bum Rush The Show" 그리고 초창기의 Public Enemy. 로고에 대해서 말해보죠, 이제는 힙합에서 기념적이게 되어버린 로고인데. 어떻게 처음에 만들어 진거죠?

     

    25 년전 대학에서 졸업하고 난 Adelphi University에서 예술에 빠져있었어,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해서 그래픽을 만들기 전엔, 손으로 해야 했었지. Dean’s List 와 함께 졸업 하던 이중 최고라고 평가 받았고; 정말 난 그 대학에서 나온 최고의 흑인 디자인과 학생중 하나야. 내가 Hank Shocklee, Spectrum, WBAU 그리고 그런 사람들과 작업할떈, 난 롱 아일랜드의 락 뮤지션들이 보여주는 수준의 그래픽을 해보고 싶었어. 그들은 프로페셔널한 수준의 로고들이 있었지 Iron Maiden 이나 The Rolling Stones 의 혓바닥 같은거 말야.

     

    한가지 발견한건, 모든 밴드마다 자신의 로고가 있는거야, 우린 당시 정말 멋진 이름의 그룹이 있었고 내가 로고를 맡게 되었지. 하지만 그룹에 사람이 없어서 일단 사람을 채우고 있었어. PE 로고는 사실 다른 허구적인 그룹인 Funky Frank and The Street Force 라는 그룹의 것이었어. 내가 한건 오래된 Right On Magazine 에 있던 E Love LL Cool J 주변에 있던 사람을 X-Acto knife 로 자른후, 유성 매직으로 칠해서 실루엣으로 만든후, 카피머신으로 가져가 스나이퍼 스콥을 씌운후 “Look out for the Homeboys on Target – Funky Frank and The Street Force”. 라고 섰었지.

     

    결국 Funky Frank를 채울만한 사람들을 찾지 못했어, 그후에 Public Enemy 라는 주제는 Hank  demo Public Enemy #1 에서 보고 찾게 되었지. 그떄쯤이면, 모든게 다 맞는듯했어. 로고는 내 왼손에 있었고, Public Enemy라고쓴 스텐실 레터는 내 오른손에 있었지. 그리고 함께 놓으니 꼭 하늘이 이어놓은듯하게 잘 어울렸었어..

     

     

    Dubcnn: 그럼 누가 당신이 PE logo에 사용한 사람인지 아시나요, E Love or LL Cool J?

     

    E Love였어그가 PE logo.

     

     

    Dubcnn: 와우! 정말 놀랍군요. 일단 당신과 대화나눌 기회가 있다는걸 우린 대단하게 생각합니다. 혹시 처음에 어떻게 당신들이 모여서 어떤 음악을 할건지에 대해서 생각했는지 말해줄수는 있나요? 그리고 당신이 하는 음악이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칠줄은 상상하긴 했나요? 

     

    일단 모든건 다 아이디어로부터 시작했어. 여러 아이디어들이 공책에 있는 종이에 쓰여있었지. 중요한건우리가 이걸 충분히 생각했을때만큼 할수 있을까?” 였지. 우린 조력자들이었고 모두 그게 가능하려면 필요했었지. 난 만화책을 좋아하는 사람이었어. 우리는 여러 캐릭터들이 있는걸 만들고 싶었고 우린 우리 주변 사람들을 관찰하면서 그사람에 대해 연구하고 그들의 특징을 꺼내려고 얘썼어. 참 느린 작업이었지, 하지만 나중에, 6-7년 후에, Wu Tang 이 그런것의 정점을 보여줬지. 엠씨들을 하나하나 나누면서 마치 hood superhero들로 만들더군 [laughs].

     

    그러니 당신의 질문에 답하자면, 우리에게 아이디어가 있었냐 그렇다고 할수 있지, 우리에겐 아이디어는 있었으니깐. 하지만 다른사람들까지 우리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게 된다는것, 그건 사람이 상상할수 있는 그런게 아니지. 그래도, 아이디어는 생각할수 있고 그 결말정도는 생각할수 있어, 단지 그 과정을 상상할수 없는거지.

     

     

    Dubcnn: 그럼 당신들은 모여서 각자 서로의 역할에 대해 생각했다는 거네요; the Flavor Flav, Professor Griff, S1W’s, Terminator X 그리고 Chuck D. 내 생각엔 당신이 창작적인 면에서는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이었을꺼 같은데, 어떻게 모두가 그 컨셉을 받아들이게 했나요, 그후 어떻게 그들 모두가 자신의 역할을 발전시키게 하고요? 

     

    난 너에게 21 년간의 PE 얘기들을 해주는거야, 모두 벌써 일어났던 일이지...우리가 벌써 격였고,하지만 우리역활을 우리 자신에 대한 패러디가 아냐. 내가 하는말은, 벌써 예전에 우리 역할들이 정해졌었다는거야. 처음 5년간 나와 Hank 는 스포츠 광팬 답게 스포츠 적으로 생각했어.

     

    당시엔, 음악하는 사람들중에 스포츠를 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은 별로 없었어. Public Enemy를 공격과 수비, 두가지를 할수 있는 팀으로 봐. 공격팀은 음반을 만드는 팀이지, The Bomb Squad 는 스튜디오에, 좀 다른 라인업으로 Hank Shocklee 는 쿼터백, Keith Shocklee, Eric “Vietnam” Sadler, Bill Stephney 그리고 나 ,  Flavor, Terminator – 그게 한 파트지. 다른 팀은 로드에 나가는 사람들이야, 완전히 다른 팀이지. , Flav, Terminator X, Professor Griff, The S1Ws – 2가지의 팀은 정말 완벽하게 다른 일을 해. The Bomb Squad 는 그 소닉 같은 곡들을 만들고, 그리고 다른 squad은 나가서 그걸 공연하는거지.

     

    나는 양쪽 팀에서 뛰던 선수였어. 공격과 수비를 다 할줄 알아야 했지 (laughs). 그러니 이런 역할역활 생겼을땐, 우린 무조건 공연팀이 프로듀싱팀보다 잘하게 했어야 했어. 많은사람들은 PE의 라이브 공연에 대해서 얘기하지만, 직접 와보지 못한 경우가 많아. 하지만 PE의 공연을 한번이라도 본적 있다면 알거야, 그룹의 전성기 당시, 아니 얼마전 Coachella에서도 봤겠지만, 우린 모두가 자신의 역할을 알어 그리고 우린 서로가 겹치는게 없지 모두가 자신많의 색을 가지고 있어. 마치 풋볼을 할 때 모두 전술되로 서있고 모두가 각각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하는거와 같지.

     

    이건 나에게 할상 쉬운 일이었어. 심지허 모두가 자만해졌을때도, 나와는 상관이 없었지, 어짜피 모두가 다른 역할을 하고 있으니깐. 자만하고 자신감에 차있다 하더라도, 자신이 맡은곳에서만 그런다면 괜찮잖아, 안그래? (laughs)

     

     

    Dubcnn: 맞어잘 얘기헀어, Chuck. 

     

    본질적으로, Public Enemy 와 다른 여러 의미를 부여하기 힘든 파트들은 모두 우리가 스테이지에서 공연하면서 만들어 진거야. 내가 상당한 양의 가사를 했지만, Flavor Flav 에게 어떤 역할의 의미를 부여해 주긴 좀 애매했어. 그당시엔 “hype man” 이란 단어가 없었거든, 사람들이 그를 뭐라 부를질 몰랐지.  

     

     

    Dubcnn: 그게 Public Enemy의 장점이었죠, 라이브 쇼를 관람하는게 정말 대단한 경험이었다구요. 요즘 힙합에선 그런걸 보기 힘들어 졌어요. 랩의 팬으로써 공연에 관람가면 항상 실망해서 나오곤 해요. 친구들과 노래방가서 노래부르는걸 돈주고 보는듯하다니깐요

     

    90 년대부터 기업들에 의해 기본바탕이 사라지고 제대로된 DNA들이 제거되면서 부터야. 이건 퍼포먼스 예술이라고. 너의 음악을 죽을 듯 공연해야해! 무대위에 올라가서, “이건 제 곡이에요, 들어주세요,” 같은 식으로 공연할수 없다고. 무대에 올라가면 녹음된 곡이 부끄러워질 정도로 공연해야해. 물론 그 뮤직비디오도 부끄러워질 정도여야 하고. 만약 곡이 정말 놀라울 정도거나 뮤비가 놀랍다면 넌 한 3배는 더 열심히 공연해야되, 네 공연이 녹음된 것보다 더 위에 있다는걸 증명해야 되는거지. 만약 녹음된게 실제 공연보다 좋다면, 관중이 굳이 무대에서 공연하는 너의 모습을 보러 갈 이유는 없어. 

     

     

    Dubcnn: 기어를 바꿔보죠, Chuck, 우리 둘다 [Jonathan Hay and DJ Atlas Jenkins (인터뷰어들)] 벌써 마흔살 중반이고 지금 사는곳이 Louisville, Kentucky에요. 그리고 기억나는건 당시에 스튜디오들에 가던거죠, 왜냐면 아무도 홈 스튜디오가 없었거든요. 당시 다운타운엔 정말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던 스튜디오 하나가 있었죠. 그걸 바탕으로 깔고, 요즘 사람들이 스튜디오를 정말 설치하기쉬워진 시대인데, 그게 혹시 요즘 음악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된거라고 생각하나요?

     

    , Louisville 를 기억하고 있어. 우린 Louisville Gardens 에 갈꺼야 (laughs). 당시엔, PE를 홍보하기엔 Louisville radio 가 많이 부족했지, 작은 마켓이었어. 하지만 Louisville 에서 좋은 시간을 보낸건 기억나. 좋은 도시야 그리고 마치 Cincinnati 같지, 동서남북 중앙에 있잖어. 어쩄든, 질문으로 돌아가서, 그 당시엔, 녹음을 하러 스튜디오에 들어가는건 정말 큰 뉴스였어. 요즘시대엔 사람들이 원하면 자기 침대 바로 옆에 스튜디오를 만들수 있지. 음악을 녹음한다는건 요즘엔 별일이 아냐. 당시엔, 음악을 녹음하는건 믿을수 없었고, 부여받은 특권이었지. 

     

     

    Dubcnn: 우리에겐, MTV Raps! 는 정말 크고 영향력 있는 매체였어 왜냐면 당시에 우리에겐 힙합을 접할수 있는 수단이 별로 없었거든. 당시에 Louisville 에는 인기있는 음악을 틀어주는 방송국이 하나였던가 그랬던거 같아, 그리고 그건 AM에 있었지. 우리가 처음 당신들과 Run-DMC 를 들었을땐, 그건 마치 다른 행성에서 온 음악을 듣는듯 헀다니깐. 당신은 힙합의 메카인 New York, 에서 있었지만, Kentucky 같은 다른 지역들에 점점 알려지고 있었다고. 사람들은 당신들의 가사를 읽고, 모든 비트와 단어들을 들으려고 노력했지지금와서 힙합이 자란걸 보면, 정말 아름다운거 같아.

     

    그 당시엔 홍보방식이 지금과는 많이 달랐었어 , Run DMC, The Beastie Boys 그리고 LL Cool J, , LL Cool J가 정말 경이로워. LL Cool J 는 지금 25년째 계속 활동중이라고! 25 년 동안 랩하는 그의 커리어를 존경하지 못하는건 절대 있을수 없는 일이야.

     

    [인터뷰어들을 지목하면서] 어쩄든, Yo MTV Raps Dr Dre (다른 Dre 입니다.) 와 대화를 했었는데 그는 당신들이 원한다면 언제라도 인터뷰를 한다고 했었어. 당신들 같은 음악을 제대로 알고 멋진 인터뷰를 할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어. 그리고 당신들 같은 인터뷰어들이 사람들이 필요하는 진정한 인터뷰어지. 당신들은 벌써 힙합에 중요한 사람들이야.

     

     

    Dubcnn: Louisville, Kentucky에 대해 말이 나와서 그런대, 당시에 당신들이 하던 쇼에 구경갔을때가 기억나요. 벌써 예전, 정말 예전 일이군요. 난 어린 청소년이었고 생각해보면 당시 어떻게 랩 공연을 구경하러 가는걸 부모님에게 허락받았는지 모르겠네요 (laughs), 어쩄든 Digital Underground 가 당신들의 수많은 공연 오프닝 무대를 꾸미던 사람중 하나였고 내가 틀리지 않았다면 그 당시 있던 댄서중에 Pac 도 있었던 걸로 기억나요. 맞나요?

     

    맞어, 1990. Christmas 즈음이었던걸로 기억나. 그는 투어의 백댄서였지; 당시엔 수많은 댄서들이 있었어. 그거 알어? The Roots가 나오기 전에, Tommy Boy 에서는 벌써 힙합 밴드라는 컨셉을 사용하는팀이 있었어. East에서 온 Stetosonic 라는 팀이 있었고,  West 에서 온 밴드는 Digital Underground였지. 난 그들이 좋게보였기 떄문에 Digital Underground 를 우리 첫 전미 투어에 대려갔지. 2 Pac 은 로드 매니져이자 백댄서였어, 그러다 결국엔 마이크를 쥐게 됬지. Shock [G] 2 Pac이 힙합업계에 들어오게 만든 가장 중요한 인물이야. 2 Pac 은 신인이었어; 그들의 짐을 들고 그랬었지. 그리고, Queen Latifah 도 함께 투어에 대려갔었어. 당시에 또다른 신인을 소개받았지. 당시에, “Chuck, 우리가 새로 낼 신인중 하나인데 한번 만나줬으면해, 이름은 Treacherous.라고 소개받은 기억이 나.

     

     

    Dubcnn: Treacherous?

     

    Treacherous, 지금은 Treach 라는 이름으로 Naughty By Nature 의 맴버. Treach Queen Latifah 의 로드 매니져였고 2 Pac Digital Underground의 로드 매니져였어. 그건 모든것에 상당히 중요한 거였어. 그게 업계에 공식적으로 발을 들일수 있는 패스나 마찬가지 지. Pac Treach 둘다 그렇게 자신의 미래의 위치를 준비한거야. 그리고 ’91 년은, Naughty by Nature 의 해였어. ‘92 년과 ‘93 Pac이 자신의 첫번쨰 앨범을 내곤, 그는 자신만의 영역이 있는 아티스트가 됬고.

     

     

    Dubcnn: 당신이 투어하면서 받았던 환영들이 미국을 넘어 전세계로 뻤어나갈떄 기분이 어떘나요? Public Enemy의 성공에 대해 놀라지 않았나요? 

     

    The Beastie Boys had 가 벌써 다 했었던 거라 나도 그정도는 할꺼라고 기대하고 있었어. 결과에 놀랐다고 할 수는 없을꺼 같아, 모든게 계속되고, 실행되고, 그리고 끝나는 식이었어서. 내가 놀란게 있다면, 우리가 정말 빠르게 성공했다는거야, 넘버원 랩그룹이 될 계획은 없었거든. 우리 계획은 중간에서 받치면서 힙합이 커지는걸 도우며 받치는 역활이었지..

     

    Public Enemy가 다른건, 수많은 사람들도 말하겠지만 , 우린 그 수많은 투어들이 모두 화합했었어. 우린 21년 동안 65 번의 투어를 함께 다녔어. 처음엔 우린 다 모여서 미팅을 가졌었지; 모인후 기본적인 규칙을 정하곤 했지. 서로 이건 우리 모두가 하는거다 , 항상 서로를 지켜야 한다 이런걸 얘기했었어. 그게 우리가 다른사람들에게 영향하던 리더쉽이었던거 같아. 네게 그 힙이 있고 네가 그 위치에 있게 된다면, 그럼 넌 잘 리드해야해. 그리고 리드 하기 위해선 항상 모범을 먼져 보여야 하지. 지금 힙합의 문제점은, 리더쉽의 부재야. 그건 이 문화를 방치하는것과 같은거야. 난 요즘 래퍼들을 탓 하지 않겠어, 일단 리더쉽을 본적이 없는데 어떻게 리드를 할줄 알겠어

     

     

    Dubcnn: 맞어, 그당시 이후론, conscious 힙합에 추락이 있었어. 멈췄다고 하진 않겠는데, 힙합이 자신을 자각하는 능력을 읽어버린듯 말 --  

     

    네 말을 잙라 미안한데, 내 생각엔, 사람들이 많이 게으른거 같아. Disco가 처음 나왔을때가 기억나는데, Gamble Huff with the O’Jays, 는 정말 대단했고 Gamble and Huff 는 죽이는 곡을 만들었었어. 그들이 첫 디스코 음반을 만들었었지. 그 디스코 음반은 정말 정밀해서 디스코가 아니었지, 그건 다른 타이밍에 소울풀했었어 색다로운 bpm에 소울풀했고, 획기적한 드럼패턴. 사람들은 자신을 춤추게 만드니깐 디스코라고 부른거야. 사람들이 그걸 그냥 디스코라고 이름붙이고 부른거지. 70년대 말쯤에, 이건 유행으로 번지고 모두가 이 스타일의 비트를 만들기 시작했지. The Rolling Stones “Miss You” 를 만들고, 다른 모두가 그 음악을 가지고 장난을 너무 치니깐, 언제부턴가 디스콘 진부한게 되버린 거지..

     

    요즘엔 누구나 비슷한 음악을 만들수 있지. 못하는 사람 찾는게 오히려 쉬워졌어. 이젠 음악 만드는방식을 연습하는게 정말 쉬워졌고, 녹음작업도 완벽하다시피 할수 있게 됬지. 근데 누가 완벽하게 녹음하고 싶어하는거야? 중요한건, 그 곡에 실제 삶을 불어넣을수 있냐 이거야. 리스너가 사는곳에 가서, 공연한후 리스너가, “이게 다야?” 라고 말하게 하면 그건 문제가 있는거야. 만약 공연을 못해서 무대위에 있는 사람과 스탠드에서 열광하는 사람간에 차이가 없다면, 그건 문제인거야.   

     

     

    (To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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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한 번역중 가장 힘든 거였던것 같습니다. Chuck D는 그냥 쉽게해도 될 말을 왜 빙빙 돌려가면서 하는지 원.. 대충 하다가 그냥 짜증나서 자려 누웠는데, 찝찝한 기분에 끝내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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