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iphop] 그루브, 라임, 플로우에 관한 좋은 글들
- NG | 2010-10-05 | 22,357 Reads | 2 Thumb Up
-
그루브가 쩔었던 곡
많은 분들이 보셨을 그루브에 대한 글 :
http://www.hiphopplaya.com/bbs/bbs/viewbody.html?code=bbs_3&category=43&page=2&sort=&number=512375&s_block=&keyfield=subject&key=%B1%D7%B7%E7%BA%EA
http://www.hiphopplaya.com/bbs/bbs/viewbody.html?code=bbs_3&category=43&page=2&sort=&number=578888&s_block=&keyfield=subject&key=%B1%D7%B7%E7%BA%EA
오픈 백과 그루브 :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3&dirId=30202&docId=1084140
라임, 플로우에 관한 글 :
http://www.hiphopplaya.com/bbs/bbs/viewbody.html?code=bbs_3&category=43&page=1&sort=&number=576902&s_block=&keyfield=subject&key=%B6%F3%C0%D3
오픈 백과 각운과 라임 :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3&dirId=30202&docId=1085648
pcroom11 (이현호)님이 쓰신 UMC 1집 리뷰 : http://www.hiphopplaya.com/review/review_view.html?num=16269&page=1&keyfield=album&key=4216
싱코페이션과 레어백에 대한 글 (글쓴이가 질문을 한 글이지만 예시로 랩을 편집해 올려서 이해를 많이 도와줌) : http://www.hiphopplaya.com/bbs/bbs/viewbody.html?code=bbs_3&category=43&page=1&number=665379&key=%BD%CC%C4%DA%C6%E4%C0%CC%BC%C7&keyfield=subject
다들 많이 보셨을 글이지만 안보신 분들이 있으면 꼭 보셨으면 하는 글들 입니다. The Game이 데뷔 전에 일매틱과 같은 명반을 계속해서 들으면서 스타일을 연구한 것 처럼 이런 지식들을 쌓으면 그냥 들을때도 더 재미있게 들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전 적어도 위에 글들을 보고 들으면서 이건 이렇구나 하며 더 재미있게 듣고 그루브를 단순히 YDG같은 스타일로만 알고 있어서 그루브 한 건지도 몰랐던 곡들이 다시 들리더라고요.2
-
-
- Steelo (2010-11-03 03:21:57, 112.170.4.**)
- 최근 좋은 플로우에 대한 글들을 듣고 루페의 superstar를 듣고 있는데 다양하게 플로우 타는게 느껴지더라고요.
-
- 김도현 (2010-10-11 10:47:03, 210.204.173.**)
- 이센스도 라임의 배치에 있어서 굉장히 정교하고 기본적인 방법론을 씁니다.
다만 이센스만의 유니크함은, 배치가 아닌 강조에 있다고 할 수 있지요.
라임부분을 굉장히 독특하게 발음하죠.
가사를 쓸 때도 라임을 자음,모음을 바탕으로 맞추는 것보다
발음상 유사한 단어들로 맞추는 경우가 더 많고요.
랩퍼에게 라임과 실력이란 글자의 문제가 아니라 리듬감과 혓바닥의 문제죠.
배치는 그냥 기본인 거고.
-
- mcstel (2010-10-06 23:27:38, 175.192.135.**)
- 이센스가 대단한게 거의 모든 MC들은 어느정도 정형화된 라임쓰는 방식이 있는데
이센스는 대게 변칙적으로 사용해서 이센스만의 그루브가 있음
-
- Popeye (2010-10-05 17:48:47, 119.42.66.**)
- 손명환/ 그게 아마 비기겠죠..? 개인적으론 아직까지 비기만큼 랩 잘하는 분 못봤어요
-
- NG (2010-10-05 01:36:12, 221.150.164.***)
- 손명환//저 글을 쓰신 분도 싱코페이션과 레어백에 대한 자신의 이해가 맞냐고 물어보는 글이였는데 아마도 저 분은 님이 말씀하시낻로 동일선에 놓는걸 전제로 쓴 것 같아요.
-
- 손명환 (2010-10-05 01:35:03, 59.21.190.***)
- cloudpark//그래서 버벌진트는 자기라임을 철저히 계산된라임이라고 하죠 ㅎㅎ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버벌진트가 라임사전같은걸 만들어서 미리 구상한다음
라임에맞게 가사를 쓰거나하는방향성의래퍼는전혀아니라고생각합니다.
오히려 가사를 위에서 아래로 써내려가면서 리듬포인트를 적절히잡고 그걸
가장 극대화시킬수있는능력이 탁월한 래퍼인거죠
-
- CloudPark (2010-10-05 01:21:03, 180.67.43.**)
- 헐... 저한테는 정말 충격적인 게시물이네요.
특히 라임 방법론에 대한 게시물은 정말 충격 그 자체네요.
아니 그럼 저 방법론을 통해서 랩을 쓰려면
일단 라임이 형성되는 말들을 수집한 뒤,
마디가 있으면 그루브가 생기는 위치에 라임을 배치 시킨 뒤에,
빈 부분들을 변칙적으로 채워내야겠군요.
저는 이런 과정이 직관적이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한다고 보는데
(마이크 스웨거보면 술제이는 게스트 MC의 마지막 마디에서
자연스럽게 라임을 받아서 프리스타일을 이어가는데
그 배치가 정박도 아닌 엇박도 아닌 리얼 '프리'이듯이)
이런걸 분석적으로 가사를 쓰는 MC가 있다니 너무 놀랍네요.
-
- 손명환 (2010-10-05 00:32:05, 59.21.190.***)
- 그런데 저글에서 레이드백과 씽코패이션을 동일선에 놓는걸 전제로 하고 글을썻던것같은데 맞나요? 사실 저는 그부분에있어서 살짝 고개가 갸우뚱했었거든요
-
- NG (2010-10-05 00:23:13, 221.150.164.***)
- 힙플에 있는 글로 정리한 글 입니다. 글로 힙합을 배울 수는 없지만 음악을 즐기는데 많은 도움이 되서 모아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