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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드머 토픽] 큰소리 Funk! Funk!⑤ - 모타운(Motown)과 Funk (상)
    rhythmer | 2011-05-01 | 9명이 이 글을 추천하였습니다.



    1961년, '흑인 유화정책'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민주당은 케네디를 앞세워 기존 집권당이었던 공화당을 밀어내고 집권에 성공한다. 그리고 기존의 공화당과는 달리 민주당이 흑인 유화정책을 펼치면서 마틴루터 킹(Martin Luther King Jr.) 목사와 말콤 엑스(Malcolm X)라는 강력한 두 지도자를 중심으로 흑인들의 인권운동은 탄력을 받게 된다. 이러한 흑인사회의 새로운 물결은 흑인 중산층의 비즈니스 활동을 예전보다 더욱 활발하게 만들기도 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베리 고디(Berry Gordy, Jr.)의 모타운(Motown)이 있었다.

    '알앤비 음악의 성지'라고 불리는 모타운은 디트로이트의 창고에서 베리 고디에 의해 설립되었다. 최초의 흑인 사업가에 의해 만들어진 흑인음악 레이블인 모타운은 흑인들의 성공을 대표하는 아이콘이기도 하다. 홀랜드-도지어-홀랜드(Holland-Dozier-Holland)로 대표되는 작곡가와 프로듀서, 그리고 훵크 브라더스(Funk Brothers)와 같은 세션 뮤지션들의 분업을 통해 만들어낸 모타운의 음악은 대중을 매료시켰다. 그리고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 마빈 게이(Marvin Gaye), 스모키 로빈슨(Smokey Robinson)과 같이 스스로 곡을 쓰면서 누구보다 트랜드의 흐름을 잘 이해하고 선도해나갔던 아티스트들이 있었기에 모타운은 더더욱 승승장구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모타운은 비틀즈(Beatles)와 더불어 60년대의 미국 음악 시장을 점령하다시피 한 것이다. 


    Motown Founder 'Berry Gordy, Jr.'



    빌보드 핫 100 (Billboard Hot 100) 차트 1위를 차지했던 60년대 모타운의 곡

    1961년 Please Mr. Postman - The Marvelettes **
    1964년 My Guy - Mary Wells **
    1964년 Where Did Our Love Go - The Supremes *
    1965년 My Girl - The Temptations **
    1965년 Stop In The Name Of Love - The Supremes *
    1965년 I Can't Help Myself (Sugar Pie, Honey Bunch) - Four Tops *
    1966년 You Can't Hurry Love - The Supremes *
    1968년 I Heard It Through The Grapevine - Marvin Gaye ***
    1969년 I Want You Back - The Jackson 5
    1969년 Someday We'll Be Together - Diana Ross & the Supremes

    Composer: *Holland-Dozier-Holland, **smokey robinson, ***Norman Whitfield



    1963년, 케네디 대통령의 암살이 일어난 이후에도 민주당은 부통령이었던 존슨이 대통령직을 승계하면서 69년까지 집권당을 유지했다. 하지만, 베트남 전쟁을 통해 흑인들은 또 다른 인종차별을 겪으면서 점차 민주당에 등을 돌리고 공화당을 선택했다. 재미있는 것은 민주당이 집권 유지에 실패했을 시기와 맞물려 모타운 역시 몰락의 길로 접어들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1968년 모타운의 대표 프로듀서였던 홀랜드-도지어-홀랜드가 자신들의 저작권을 요구하며 모타운에 등을 지기 시작한 시점부터 모타운의 인기는 하락하고 있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1974년에는 다이애나 로스(Diana Ross)의 뒤를 잇는 여성 싱어인 마사 리브즈(Martha Reeves)가 모타운을 떠나고, 템테이션즈(The Temptations)에 버금가는 인기를 누리고 있었던 더 포 탑츠(The Four Tops)와 글래디스 나이트 앤 더 핍스(Gladys Knight and The Pips) 역시 모타운을 등졌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1975년에는 잭슨 파이브(Jackson 5)조차 모타운을 떠나게 되면서 모타운은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이라는 위대한 스타의 탄생을 그저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Motown의 대표 작곡가들이었던 'Holland-Dozier-Holland'

    이렇게 공화당이 집권하고 모타운이 쇠락의 길로 접어들 시기에 미국에서는 훵크라는 새로운 음악이 꿈틀대기 시작했다. 흑인들의 자존감에서 탄생한 훵크는 아이러니하게도 공화당의 구미에 딱 맞는 음악이었다. 훵크와 같은 신나는 음악이 사람들을 사회적 관심으로부터 떨어뜨릴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하지만, 훵크는 공화당의 바람과는 다르게 오히려 흑인들의 민족적 자긍심을 고양하여 그들이 사회적인 문제에 관심을 두게 하는데 큰 공헌을 했다. 

    어쨌든 훵크라는 새로운 음악이 70년대 주류를 형성하게 되자 베리 고디 역시 그 주류에 맞춰가려했다. 하지만, 그보다 먼저 모타운의 히트곡 중 많은 비중을 차지했던 홀랜드-도지어-홀랜드가 빠져나가면서 베리 고디는 그 자리를 매워 줄 새로운 프로듀서가 필요했다. 마침 이 시기에 맞물려 새롭게 등장한 스타 프로듀서가 있었으니, 그가 바로 노만 위트필드(Norman Whitfield)다. 

    (하)편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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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랩퍼엔 (2011-05-10 23:17:05, 112.153.162.**)
      2. 좋은 글~ 하 편도 기대됩니다 ^^
      1. 보리 (2011-05-02 23:08:56, 121.162.18.*)
      2. 우연히도 얼마전 모타운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는데 당시 비틀즈 롤링스톤즈에 영향을 끼쳤고 그 후 록큰롤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더 자세히 알고 싶네요

        물론 랩음악과 뗄수 없는,,,펑크뮤직에 대한 이야기도 기대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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