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머
스크랩
  • [국외 리뷰] Meek Mill - Wins & Losses
    rhythmer | 2017-08-06 | 6명이 이 글을 추천하였습니다.

    Artist: Meek Mill
    Album: Wins & Losses
    Released: 2017-07-21
    Rating:
    Reviewer: 조성민









    믹 밀(Meek Mill)
    [Wins & Losses]에서 예상했던 만큼의 화력을 뿜어낸다. 작법, 랩 스타일, 콘텐츠, 감상 포인트 등, 이제는 익숙한 그의 창의적 범주를 크게 이탈하지 않는다. 특별한 점이라면, 그의 여타 작품에서는 크게 와 닿지 않았던 비장함이 스며있다는 것이다.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 앨범은 2년 전 [Dreams Worth More Than Money] 이후 처음 공개하는 정규작이자 당시(2015) 드레이크(Drake)를 상대로 벌인 디스전 탓에 풍비박산 나버린 위상을 복구해야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는 강박감이 느껴질 법한 상황에서 믹 밀은 우직한 랩으로 승부수를 던졌고, 이는 상당 부분 긍정적인 결과로 직결됐다.

        

    'Wins & Losses'라는 제목이 시사하듯이 최근 몇 년 동안 믹 밀이 경험한 크고 작은 승리와 패배들이 앨범의 주요 테마다. 드레이크와 니키 미나즈(Nicki Minaj)를 직간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건 물론이거니와 본인의 레이블인 드림 체이서(Dream Chasers) 소속 랩퍼 릴 스눕(Lil Snupe)의 죽음, 그리고 다소 생소하게 다가오는 정치적 성격의 메시지도 담겼다. 여기에 거리를 대변하는 하드코어 돕-딜링(Dope-dealing) 랩과 인생역전을 의미하는 전형적인 랙스 투 리치스(Rags to Riches) 트랙들까지 얹었다.

     

    여러 경험을 통해 본인이 성장했음을 공표하는 형식으로 이야기 구조를 짜고, 장엄하게 마무리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그런 의미에서 트랙 배치는 나름 정교하게 짜였다. 과거 몇 번의 타격을 입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여전히 승리자의 위치를 지키고 있다고 선언하는 곡들로 시작해서, 타격감과 에너지로 중무장한 브래거도치오 트랩 트랙으로 중반부를 휘어잡고, “Made It From Nothing”“Price”로 마무리 짓는 방식은 꽤 인상적이다.

     

    프로덕션의 완성도도 상당히 탄탄하다. 특히, 드림 체이서 소속 프로듀서인 파파미트로우(Papamitrou)가 담당한 “Wins & Losses”“Connect The Dots” 같은 트랩 트랙은, 곡의 구조상 식상함이 느껴질지언정 믹 밀의 하이톤 랩과 가장 잘 맞아떨어지며 폭발력을 배가시킨다. 이외에 릴 우지 버트(Lil Uzi Vert)가 참여한 “Fuck That Check Up”부터 “Issues”로 이어지는 구간과 후반부의 “Glow Up”“Young Black America” 등도 하이라이트 곡들이다.

     

    [Wins & Losses]는 전반적으로 준수한 앨범이다. 다만, 아쉬운 부분 또한 확연하다. 지구력 결여와 피로감을 가중시키는 트랙 길이와 트랙 수, 똑같은 형식의 후렴구 디자인, 시종일관 높은 톤에서 내리꽂히는 랩핑 등이 그렇다. 무엇보다 이야기를 연출하는 방식이 너무 주먹구구다. 앞서 밝힌대로 진행 방향과 구조는 잘 다져놓았지만, 정작 세밀한 구성이 감흥을 저해한다. 중복된 메시지로 점철된 랩과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트랙들을 들어낸다면, 45분에서 50분 남짓의 더욱 알찬 앨범이 되었을 것이다.

      

    물론, 최근의 비정규작들을 포함한 과거 결과물을 통해 이 정도의 기획적인 흠이 노출될 것이라는 점은 예상 가능했다. 다행히 본작은 이 같은 결함을 덮을만한 격정적인 랩 퍼포먼스와 오락성을 유지하고 있다. 그렇기에 범작의 범주는 벗어날 수 있었다. [Wins & Losses]는 랩과 프로덕션이 받쳐주면 새로운 시도나 변화 없이도 탄탄한 작품이 나올 수 있다는 가장 기본적인 사실을 증명했다 


    6

    스크랩하기

    • Share this article
    • Twitter Facebook
    • Comments
    « PREV LIST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