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머
스크랩
  • [국내 리뷰] 큐엠 - 개미
    rhythmer | 2024-06-07 | 46명이 이 글을 추천하였습니다.

    Artist: 큐엠(QM)
    Album: 개미
    Released: 2024-04-24
    Rating:
    Reviewer: 황두하









    [
    개미]번데기를 기점으로 크게 두 파트로 나뉜다. “부터나이롱까지 이어지는 초반부는 상대적으로 빠른 템포와 강한 에너지로 몰아붙이는 구간이다. 톤을 올려 작정한 듯이 격하게 쏟아내는 큐엠(QM)의 랩은 커리어를 통틀어 기술적으로 가장 화려하다.

     

    그중에서도 첫 두 곡입에총에서 폭발하는 래핑은 단숨에 귀를 잡아끈다. 덕분에 앨범을 끝까지 몰입해서 감상할 수 있었다. 특히입에총은 리듬 파트 변주와 여러 질감의 신시사이저가 어우러져 속도감 있게 달리는 프레디 카소(Fredi Casso)의 감각적인 비트와 랩의 궁합이 탁월하다. 적당한 긴장감을 조성하며 앨범의 포문을 여는 최엘비(“”)와 큐엠의 기세를 그대로 이어받아 에너지를 내뿜는 지코(ZICO)(“입에총”)의 벌스도 인상적이다.

     

    큐엠은 차고넘치게 돈을 번 이후에도 끝없이 갈망하게 되는 욕심을 토로한다. 어투가 굉장히 직설적이고, 일상의 예시를 구체적인 묘사로 풀어낸 덕분에 그의 상황에 공감하지 못하더라도 몰입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나이롱에서는 두 번째 정규 앨범 [HANNAH](2018)를 인용해 뒤틀린 욕망을 그대로 전시한다. 지난 앨범의 맥락이 더해지면서 그의 커리어를 따라왔던 이들이라면나이롱의 고백에 납득할 수 있을 만한 여지가 생긴다.

     

    카코포니(cacophony)의 음산한 보컬만으로 진행되는번데기를 지나면 분위기가 상대적으로 가라앉는다. 어두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샘플과 타격감 강한 드럼이 더해진 붐뱁 곡개미굴 “Just Do It”, 가벼운 어쿠스틱 기타 스트로크로 보사노바 사운드를 차용한망가진것들”, 재즈풍의 피아노와 혼 연주가 어우러진개미까지. 곡마다 색깔이 뚜렷하면서도 일정한 정서를 공유하고 있어 자연스레 이어진다. 곡에 따라 톤을 바꾸는 큐엠의 래핑은 기술적 수준을 끝까지 유지한다. 그래서 듣는 재미가 사그라지지 않는다.

     

    후반부에서는나이롱을 이어받아 추한 이면과 망가져 버린 정신 상태를 이야기한다. 비정상적인 연인 관계를 노래한망가진것들과 스스로의 죽음에 대해 상상하는개미에서는 처연하게 느껴질 정도로 노골적인 화법으로 진한 여운을 남긴다. 마지막 곡 “Slow Horses”에서는 전작 [돈숨](2020)을 인용해 마음속 갈등의 원인이 돈이 아닌 유한한 시간이었다는 결론에 이른다. “나이롱과 마찬가지로 디스코그래피가 이어지는 구성이 인상적이다.

     

    큐엠의 갈등은 앨범 안에서 해소되지 않는다. 그래서 앨범을 반복해서 들을수록 답답함이 쌓이고, 예시로 나오는 날 것의 이야기들 탓에 때로는 불쾌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 모든 것을 상쇄하는 것은 [개미]에 담긴 음악의 힘이다. 시원시원하게 진행되는 강렬한 초반부와 큐엠의 탁월한 랩, 그리고 [HANNAH] [돈숨]을 잇는 치밀한 구성적 설계가 만나 끝까지 단숨에 듣게 만든다. 커리어 초반부터 작가주의적인 면모를 고수한 큐엠의 고집이 빛을 발한 작품이다.

    46

    스크랩하기

    • Share this article
    • Twitter Facebook
    • Comments
      1. dempo (2024-06-15 11:17:33, 118.235.66.**)
      2. 듣고 바로 산 앨범
      1. Starrua (2024-06-13 10:58:18, 211.36.140.***)
      2.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국내 상반기 최고작
      1. krhiphop (2024-06-12 19:44:39, 39.7.55.***)
      2. 거짓말 안하고 3점따리..이거 돌릴바에 mrfuck 세번 돌림
      1. 전기구이 (2024-06-11 14:55:23, 138.199.21.***)
      2. 저거 걍 이현준 믹테 아류작같던데 4점받는게 맞는건가요
        24년도에 네임드 래퍼가 저런 앨범 내면 강하게 비평을 할 생각을 해야지
        요새 국힙 폼 죽었다고 4점 막 남발하시는 거 좀 없어보이고 맘에 안드네요
    « PREV LIST NEXT »